2011/03/27

[로마서강해4] 당신 안에 있는 고릴라를 보라

설교날짜 : 2011-03-27
본문말씀 : 로마서 2: 1~16

본문
1.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 2.이런 일을 행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진리대로 되는 줄 우리가 아노라 3.이런 일을 행하는 자를 판단하고도 같은 일을 행하는 사람아, 네가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줄로 생각하느냐 4.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5.다만 네 고집과 회개하지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날 곧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이 나타나는 그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6.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말씀나눔

1. 바울은 1장에서 모든 인류가 다 하나님을 무시하는 불경의 죄에 빠졌다고 말씀합니다. 2장에서는 그 죄를 지은 사람이 누구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2. 2장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너”에 해당하는 사람들은 자신을 어떤 존재로 착각하고 있습니까? 그들의 모습을 보면서 당신은 스스로를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3. 자신의 허물을 보지 못하고 착각에 빠진 사람들의 특징 세 가지를 기록해 보십시오. 이 세 가지 특징 가운데 당신에게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나누어 봅시다.

4. 하나님은 스스로를 선하다고 착각하는 우리를 향해 심판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심판하실 때의 기준 세 가지를 기록해 보십시오.

5. 다른 사람을 판단하는 우리에게도 하나님의 심판은 필연적으로 내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심판당할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요청은 무엇입니까?

적용과 마무리

1. 하나님은 우리에게 판단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을 판단한 경험이 있습니까?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판단의 마음이 생길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나누어 봅시다.

2. 하나님의 심판 앞에 우리의 모습을 돌아볼 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회개해야할지 기록하고 나누어 봅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